공주 모 동물원 토끼 조사

2021.09.23 16:05

연구 데이터

  1. 1조사한 동물 종을 선택해주세요.
    토끼
  2. 2동물원 방문 날짜와 시간을 선택해주세요.
    2021-09-22 15:30
  3. 3동물이 실내에 살고 있나요, 실외에 살고 있나요?
    실내
  4. 4동물이 습성에 맞게 무리지어 있나요?
    그렇다
  5. 5각 종에게는 저마다 다른 쉼터가 필요해요. 조사한 동물 종의 모든 개체에게 편안히 쉴 쉼터가 각각 있나요?
    모두 있지는 않다
  6. 6모든 개체가 햇빛을 피할 그늘이 있나요?(동물이 실내공간에 살면 '그렇다'로 답변)
    그렇다
  7. 7동물들은 종마다 다른 환경이 필요해요. 각 종의 습성에 맞는 바닥이나 구조물이 있나요?
    그렇다
  8. 8동물사의 바닥에 물이 고이는 현상 없이 깨끗한가요?
    그렇다
  9. 9동물이 실외에서, 혹은 창문을 통해 햇볕을 쬘 수 있나요? 그렇지 않다면 각 종에게 필요한 인공 빛이 제공되고 있나요?
    그렇다
  10. 10동물에게 맞는 보온 시설이 제공되고 있나요? (백서를 참조해도 판단하기 어렵다면, 사육사에게 여쭤보세요!)
    그렇다
  11. 11동물이 관람객의 눈에서 피할 수 있는 공간이 있나요?
    그렇다
  12. 12관람객 소음과 음악 소리가 크지 않아 동물사가 충분히 조용한가요? 숲과 산에서 들리는 계곡물, 새소리보다 동물사 주변 소리가 시끄럽다면 ‘아니다’에 체크해주세요.
    아니다
  13. 13각 동물 종에게 필요한 풍부화 구조물은 저마다 달라요. 조사한 종에게 맞는 풍부화 구조물이 모두 있나요?
    그렇다
  14. 14마실 물이 깨끗하고 충분하게 제공되고 있나요?
    그렇다
  15. 15동물에게 맞는 먹이가 제공되고 있나요? 필요한 먹이가 모두 있을 때 '그렇다'를 선택해주세요.(백서를 클릭해 각 종물 종에게 맞는 먹이를 확인하고, 이를 주는지 사육사에게 여쭤보세요!)
    그렇다
  16. 16동물은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으면 정형행동을 반복해요. 조사한 동물 종에서 정형행동을 하는 개체가 하나도 없나요?(백서를 클릭해 각 종이 보이는 정형행동의 종류를 확인하세요.)
    하나도 없다
  17. 17사육사가 하루에 한 번 이상 풍부화 프로그램을 제공하나요? (풍부화 프로그램을 하루에 한 번 이상 제공하는지는 사육사에게 여쭤보세요.)
    아니다
  18. 18사육사에게 문의해 동물에게 제공되는 풍부화 프로그램의 내용과 횟수, 방법 등을 적어주세요. (제공하지 않는다면 ‘없음’이라고 답해주세요)
    휴식할수 있는 어두운 공간 3곳을 만들어 쉴수있게 해준다.
  19. 19먹이주기와 만지기 등 체험활동을 한다면, 사육사가 감독하는 동안에만 이뤄지나요?(체험활동을 제공하지 않는다면 ‘그렇다’에 답해주세요.)
    아니다
  20. 20먹이주기 체험활동을 한다면, 횟수가 하루 3회 이하이거나 먹이의 양을 제한하나요?(먹이주기 체험활동을 하지 않는다면 ‘그렇다’에 체크해주세요.)
    그렇다
  21. 21먹이주기 혹은 만지기 체험활동 전후로 손을 씻거나 소독하도록 안내하나요?
    그렇다

 

공주에 있는 실내 동물원인 '노라쥬'에는 약 70여 개체의 동물들이 있습니다.

(금강앵무를 비롯한 앵무새류, 설가타육지거북을 비롯한 여러종의 거북류 및 여러 종의 뱀류, 사막여우, 미어캣 등의 사막 동물 및 토끼와 돼지 등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동물 먹이주기 체험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곳이라 어린이들이 많아 조금 시끄럽게 느껴졌지만 사막여유를 비롯하여 낮잠자는 동물들이 다수 있는것을 보면 동물들에게 큰 방해는 되지 않는 곳인듯 합니다.

 

전반적으로 사육장은 다소 작다고 느껴졌지만 깨끗하게 관리되고 있고 물과 먹이도 깨끗한 상태로 제공되고 있었습니다.

다만, 어린이들의 먹이주기 체험이 시간이나 횟수의 제한이 없어 진행되고 있어 동물들에게 좋은 것인지 나쁜건지 의문이 들었습니다.

 

제가 조사한 토끼 사육장에는 총 12마리의 토끼들이 함께 지내고 있었는데 공간이 좀 협소한것 같아 사육사분께 여쭤보니 이 정도 공간이면 충분하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행동풍부화를 위해 토끼들이 빛이나 소음을 피하고 언제라도 편히 쉴수 있는 어두둔 곳 3곳(빨간색 표시부분들)을 만들어 주었고, 조명으로 인공빛을 제공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먹이주기 체험이 많은 날에는 사육사들이 주는 먹이의 양을 줄여준다고 합니다.

 

정형행동을 하는 토끼는 전혀 보이지 않았고 평온하게 잘 지내고 있는것으로 보였습니다.

 

​​​​​​

목록보기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