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시흥 모 동물원 금강앵무 조사

2021.09.04 22:28

연구 데이터

  1. 1조사한 동물 종을 선택해주세요.
    금강앵무
  2. 2동물원 방문 날짜와 시간을 선택해주세요.
    2021-09-04 12:00
  3. 3동물이 실내에 살고 있나요, 실외에 살고 있나요?
    실내
  4. 4동물이 습성에 맞게 무리지어 있나요?
    그렇다
  5. 5각 종에게는 저마다 다른 쉼터가 필요해요. 조사한 동물 종의 모든 개체에게 편안히 쉴 쉼터가 각각 있나요?
    그렇다
  6. 6모든 개체가 햇빛을 피할 그늘이 있나요?(동물이 실내공간에 살면 '그렇다'로 답변)
    그렇다
  7. 7동물들은 종마다 다른 환경이 필요해요. 각 종의 습성에 맞는 바닥이나 구조물이 있나요?
    그렇다
  8. 8동물사의 바닥에 물이 고이는 현상 없이 깨끗한가요?
    그렇다
  9. 9동물이 실외에서, 혹은 창문을 통해 햇볕을 쬘 수 있나요? 그렇지 않다면 각 종에게 필요한 인공 빛이 제공되고 있나요?
    그렇다
  10. 10동물에게 맞는 보온 시설이 제공되고 있나요? (백서를 참조해도 판단하기 어렵다면, 사육사에게 여쭤보세요!)
    그렇다
  11. 11동물이 관람객의 눈에서 피할 수 있는 공간이 있나요?
    아니다
  12. 12관람객 소음과 음악 소리가 크지 않아 동물사가 충분히 조용한가요? 숲과 산에서 들리는 계곡물, 새소리보다 동물사 주변 소리가 시끄럽다면 ‘아니다’에 체크해주세요.
    그렇다
  13. 13각 동물 종에게 필요한 풍부화 구조물은 저마다 달라요. 조사한 종에게 맞는 풍부화 구조물이 모두 있나요?
    그렇다
  14. 14마실 물이 깨끗하고 충분하게 제공되고 있나요?
    그렇다
  15. 15동물에게 맞는 먹이가 제공되고 있나요? 필요한 먹이가 모두 있을 때 '그렇다'를 선택해주세요.(백서를 클릭해 각 종물 종에게 맞는 먹이를 확인하고, 이를 주는지 사육사에게 여쭤보세요!)
    그렇다
  16. 16동물은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으면 정형행동을 반복해요. 조사한 동물 종에서 정형행동을 하는 개체가 하나도 없나요?(백서를 클릭해 각 종이 보이는 정형행동의 종류를 확인하세요.)
    하나도 없다
  17. 17사육사가 하루에 한 번 이상 풍부화 프로그램을 제공하나요? (풍부화 프로그램을 하루에 한 번 이상 제공하는지는 사육사에게 여쭤보세요.)
    아니다
  18. 18사육사에게 문의해 동물에게 제공되는 풍부화 프로그램의 내용과 횟수, 방법 등을 적어주세요. (제공하지 않는다면 ‘없음’이라고 답해주세요)
    없음
  19. 19먹이주기와 만지기 등 체험활동을 한다면, 사육사가 감독하는 동안에만 이뤄지나요?(체험활동을 제공하지 않는다면 ‘그렇다’에 답해주세요.)
    그렇다
  20. 20먹이주기 체험활동을 한다면, 횟수가 하루 3회 이하이거나 먹이의 양을 제한하나요?(먹이주기 체험활동을 하지 않는다면 ‘그렇다’에 체크해주세요.)
    그렇다
  21. 21먹이주기 혹은 만지기 체험활동 전후로 손을 씻거나 소독하도록 안내하나요?
    그렇다

 

리프패럿 은계점 현황판에 없길래 새로 추가했습니다. 

 

금강앵무 있습니다.  동영상에 여자 사장님 머리 위에 있는 앵무새가 이곳의 대장이라고 하셨습니다. 

살펴보니 아주 호기심이 많아서 리프패럿 카페 안에 있는 새모이 봉지들도 부리로 집어서 바닥에 던지고 팜플렛들도 부리고 집어서 뿌리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주인 사장님이랑 아주 친한 것 같습니다. 너 혼난다 하면 말을 알아듣는 것 같더라구요. 그리고 사장님이랑 묘기(?) 비슷한 것도 보여주었습니다. 


사장님이 친절하시고 앵무새를 아주 좋아하십니다.
동의하에 앵무새랑 노래하고 춤추시는 동영상도 올립니다.


정형화하는 새는 안보였구요.

앵무새들을 관찰하다보니 각자 성격들이 다양하다는 걸 느낄 수가 있었습니다. 

먹이를 줘도 더 먹겠다는 듯이 부리로 콕콕 손을 쪼며 찌르는 앵무새가 있었는데 사장님께서 다른 앵무새로 바꿔주셨어요. 

둘이서 부리를 부딪히면서 가볍게 싸우는 듯한 앵무새들도 있었어요. 

 

앵무새가 너무 귀여워서 먹이들을 저희 테이블만 아닌 테라스에 있는 다른 앵무새들에게도 나누어주면서 관찰했습니다.

나중에 사장님께서 앵무새를 예뻐하고 잘 다룬다고 칭찬해주셨어요. 

앵무새들의 주특기 묘기도 보여주시고(누운 상태에서 사장님이랑 손 짝짜꿍하면서 놀기, 노래에 맞춰 춤추기, 재밌는 대사들 말하기 등)

동영상으로 찍어도 된다고 하셔서 춤추면서 노래하는 영상도 올려봤습니다. 

제 머리랑 어깨에 앵무새 올려놓고 사진도 찍어볼 수 있었어요. 

사랑해, 안녕하세요. 오 필승 코리아. 대~~한 민국!
하면서 말하는 앵무새들이 있어서 귀여웠습니다. 
앵무새 카페에 있는 길들여진 앵무새들이라 순하고 사람들과 잘 어울리는 편입니다. 

 

다만 공간이 좀 협소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수많은 앵무새들이 테라스에 있었는데 새장이 겹겹이 아파트처럼 쌓여 올려져 있는 것을 보니 뭔가 자유롭지 못한 새들이 안타깝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사료와 여러 기구들이 혼재되어있는 별도의 공간이 보였는데 정돈이 잘 되지 않아서 청결함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남자 사장님과 여자 사장님은 앵무새들을 아끼고 계속 시선을 떼지 않고 잘돌봐 주십니다.

각각 앵무새의 특성들도 잘 알고 계셨고 설명도 잘 해주셨습니다.

관람객들이 먹이를 줄 때 순하게 잘 받아먹은 착한 앵무새, 대장질하면서 자기 보다 더 몸집이 큰 금강앵무새에게 덤비는 대찬 앵무새, 목을 s자로 움직이면서 춤을 추는 흥이 많은 앵무새들이 기억에 납니다. 

 

그리고 제가 핸들링하고 어깨에 앵무새를 살짝 올려놨을때, 이렇게 두 번 앵무새가 제 옷에 똥을 쌌는데

웃으면서 닦아주시면서 하루종일 앵무새 똥을 맞으며 지내신다고 하셨습니다. 

아주 조금이고 물이랑 좀 섞인 듯한 똥이라 그다지 더럽다는 생각은 들지는 않았어요. 

 

앵무새들과 교감하다보니 시간이 금세 지나가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즐거웠어요! 

앵무새 분양도 한다고 하셔서 부모님께 이야기해봤는데 바로 안돼! 하셔서 좀 슬프긴 했습니다.ㅠㅠㅠㅜ

 

목록보기

댓글 1
아까 컴퓨터로 현황판에 올렸는데 폰으로 다시보니 사라져있어요. 왜 그런걸까요. 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