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 모 동물원 토끼조사

2021.08.14 21:43

연구 데이터

  1. 1조사한 동물 종을 선택해주세요.
    토끼
  2. 2동물원 방문 날짜와 시간을 선택해주세요.
    2021-08-14 14:30
  3. 3동물이 실내에 살고 있나요, 실외에 살고 있나요?
    실내
  4. 4동물이 습성에 맞게 무리지어 있나요?
    그렇다
  5. 5각 종에게는 저마다 다른 쉼터가 필요해요. 조사한 동물 종의 모든 개체에게 편안히 쉴 쉼터가 각각 있나요?
    모두 있지는 않다
  6. 6모든 개체가 햇빛을 피할 그늘이 있나요?(동물이 실내공간에 살면 '그렇다'로 답변)
    그렇다
  7. 7동물들은 종마다 다른 환경이 필요해요. 각 종의 습성에 맞는 바닥이나 구조물이 있나요?
    아니다
  8. 8동물사의 바닥에 물이 고이는 현상 없이 깨끗한가요?
    그렇다
  9. 9동물이 실외에서, 혹은 창문을 통해 햇볕을 쬘 수 있나요? 그렇지 않다면 각 종에게 필요한 인공 빛이 제공되고 있나요?
    그렇다
  10. 10동물에게 맞는 보온 시설이 제공되고 있나요? (백서를 참조해도 판단하기 어렵다면, 사육사에게 여쭤보세요!)
    그렇다
  11. 11동물이 관람객의 눈에서 피할 수 있는 공간이 있나요?
    아니다
  12. 12관람객 소음과 음악 소리가 크지 않아 동물사가 충분히 조용한가요? 숲과 산에서 들리는 계곡물, 새소리보다 동물사 주변 소리가 시끄럽다면 ‘아니다’에 체크해주세요.
    그렇다
  13. 13각 동물 종에게 필요한 풍부화 구조물은 저마다 달라요. 조사한 종에게 맞는 풍부화 구조물이 모두 있나요?
    아니다
  14. 14마실 물이 깨끗하고 충분하게 제공되고 있나요?
    그렇다
  15. 15동물에게 맞는 먹이가 제공되고 있나요? 필요한 먹이가 모두 있을 때 '그렇다'를 선택해주세요.(백서를 클릭해 각 종물 종에게 맞는 먹이를 확인하고, 이를 주는지 사육사에게 여쭤보세요!)
    그렇다
  16. 16동물은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으면 정형행동을 반복해요. 조사한 동물 종에서 정형행동을 하는 개체가 하나도 없나요?(백서를 클릭해 각 종이 보이는 정형행동의 종류를 확인하세요.)
    하나도 없다
  17. 17사육사가 하루에 한 번 이상 풍부화 프로그램을 제공하나요? (풍부화 프로그램을 하루에 한 번 이상 제공하는지는 사육사에게 여쭤보세요.)
    아니다
  18. 18사육사에게 문의해 동물에게 제공되는 풍부화 프로그램의 내용과 횟수, 방법 등을 적어주세요. (제공하지 않는다면 ‘없음’이라고 답해주세요)
    없음
  19. 19먹이주기와 만지기 등 체험활동을 한다면, 사육사가 감독하는 동안에만 이뤄지나요?(체험활동을 제공하지 않는다면 ‘그렇다’에 답해주세요.)
    아니다
  20. 20먹이주기 체험활동을 한다면, 횟수가 하루 3회 이하이거나 먹이의 양을 제한하나요?(먹이주기 체험활동을 하지 않는다면 ‘그렇다’에 체크해주세요.)
    아니다
  21. 21먹이주기 혹은 만지기 체험활동 전후로 손을 씻거나 소독하도록 안내하나요?
    그렇다

오늘 경기도 시흥시에 있는 동물원에 다녀왔다.

이곳은 원래 고양이 카페 였는데  최근에 동물원 허가를 받게되어 동물원이 되면서 이름을 바꾸었다고 한다. 

구조된 유기묘를 보호하고 치료하는 일에도 힘쓰고 있다고 하셨는데 그래서 동물의 생활 환경도 잘 갖춰져 있을 것 같았다.

 

거기에는 말, 페럿, 양, 토끼, 사슴, 기니피그, 몽구스, 고양이, 고슴도치, 돼지 등등 많은 동물이 있었는데

거기에서는 여러 동물들을 여러 개의 방으로 분리해 놨다.

그래서 내가 보고싶은 동물이 있는 방을 들어가  동물에게 맞는 종류의 먹이를 줄 수 있었다.

거기에 있는 동물들이 대체적으로 순했다.

 

이 동물원에 있는 토끼들은  아홉마리 정도 되었고, 

사육장은 톱밥이 얕게 깔려있었는데 개체들이 파묻힐 정도로 깊지는 않았다.

올라갈수 있는 구조물은 전혀 없었고 사람들의 눈으로부터 피할수 있는 은신처도 없었다.

 

그리고 사육장의 크기또한 토끼들이 다 들어가서 쉬는데는 크기가 조금 작아 보였다 .

다행히도 거기 있는 토끼들은 손님들이 있을때는 사육장에서 나와 방안 전체를 자유롭게 돌아 다니고 있었다.

 

동물원 사장님은 토끼들에게 아침저녁으로 건초를 많이 주고,

사람들이 주는 간식으로 양배추,당근을 먹는다고 하셨다.

 

 내 생각으론 거기에 있는 토끼들이 계속 사람의 손에 노출되어있어서 힘들것같았다.

그리고 그 토끼들이 돌아다니는 바닥이 너무 미끄러뤄서 토끼들이 걷기 힘들어 보였다.

 

 

 

 

 

 

 

목록보기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