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사랑탐사대 관찰기록
모 인천 실내동물원 프레리독 조사
서린 기자
레벨 1
2021.08.05 12:21
연구 데이터
-
- 1조사한 동물 종을 선택해주세요.
- 프레리도그
-
- 2동물원 방문 날짜와 시간을 선택해주세요.
- 2021-07-27 13:21
-
- 3동물이 실내에 살고 있나요, 실외에 살고 있나요?
- 실내
-
- 4동물이 습성에 맞게 무리지어 있나요?
- 아니다
-
- 5각 종에게는 저마다 다른 쉼터가 필요해요. 조사한 동물 종의 모든 개체에게 편안히 쉴 쉼터가 각각 있나요?
- 그렇다
-
- 6모든 개체가 햇빛을 피할 그늘이 있나요?(동물이 실내공간에 살면 '그렇다'로 답변)
- 그렇다
-
- 7동물들은 종마다 다른 환경이 필요해요. 각 종의 습성에 맞는 바닥이나 구조물이 있나요?
- 아니다
-
- 8동물사의 바닥에 물이 고이는 현상 없이 깨끗한가요?
- 그렇다
-
- 9동물이 실외에서, 혹은 창문을 통해 햇볕을 쬘 수 있나요? 그렇지 않다면 각 종에게 필요한 인공 빛이 제공되고 있나요?
- 아니다
-
- 10동물에게 맞는 보온 시설이 제공되고 있나요? (백서를 참조해도 판단하기 어렵다면, 사육사에게 여쭤보세요!)
- 그렇다
-
- 11동물이 관람객의 눈에서 피할 수 있는 공간이 있나요?
- 그렇다
-
- 12관람객 소음과 음악 소리가 크지 않아 동물사가 충분히 조용한가요? 숲과 산에서 들리는 계곡물, 새소리보다 동물사 주변 소리가 시끄럽다면 ‘아니다’에 체크해주세요.
- 아니다
-
- 13각 동물 종에게 필요한 풍부화 구조물은 저마다 달라요. 조사한 종에게 맞는 풍부화 구조물이 모두 있나요?
- 그렇다
-
- 14마실 물이 깨끗하고 충분하게 제공되고 있나요?
- 그렇다
-
- 15동물에게 맞는 먹이가 제공되고 있나요? 필요한 먹이가 모두 있을 때 '그렇다'를 선택해주세요.(백서를 클릭해 각 종물 종에게 맞는 먹이를 확인하고, 이를 주는지 사육사에게 여쭤보세요!)
- 아니다
-
- 16동물은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으면 정형행동을 반복해요. 조사한 동물 종에서 정형행동을 하는 개체가 하나도 없나요?(백서를 클릭해 각 종이 보이는 정형행동의 종류를 확인하세요.)
- 하나 이상 있다
-
- 17사육사가 하루에 한 번 이상 풍부화 프로그램을 제공하나요? (풍부화 프로그램을 하루에 한 번 이상 제공하는지는 사육사에게 여쭤보세요.)
- 아니다
-
- 18사육사에게 문의해 동물에게 제공되는 풍부화 프로그램의 내용과 횟수, 방법 등을 적어주세요. (제공하지 않는다면 ‘없음’이라고 답해주세요)
- 없다
-
- 19먹이주기와 만지기 등 체험활동을 한다면, 사육사가 감독하는 동안에만 이뤄지나요?(체험활동을 제공하지 않는다면 ‘그렇다’에 답해주세요.)
- 그렇다
-
- 20먹이주기 체험활동을 한다면, 횟수가 하루 3회 이하이거나 먹이의 양을 제한하나요?(먹이주기 체험활동을 하지 않는다면 ‘그렇다’에 체크해주세요.)
- 그렇다
-
- 21먹이주기 혹은 만지기 체험활동 전후로 손을 씻거나 소독하도록 안내하나요?
- 아니다
-실내 케이지에 프레리독이 두마리가 살고 있어 습성대로 충분히 무리지어 사육되지 않고 있음
-자연채광이 조금 들어오기는 하지만 케이지가 구석에 있는 편이기에 충분하지 않으며 직사광선을 받을 수 있는 자연조명 등이 존재하지 않음
-하나의 챗바퀴와 두개의 숨을 집이 있음. 숨을 집 중 하나가 깊숙히에 있어서 관람객의 눈을 피해서 충분히 숨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됨
-프레리독의 습성에 맞는 흙이나 모래 등이 충분히 바닥재로 깔려있지 않음. 한두겹으로 얇게 톱밥 등이 깔려있었는데 프레리독 분변이 많아 청소가 안된 느낌이었음
-프레리독 중 한마리가 정형행동을 보임. 본래 정형행동대로 밥그릇을 반복해서 긁거나 점프를 하지는 않았으나 출입구 쪽을 계속 긁거나 이빨로 뜯는 것 같은 행동을 보임
-실내 동물원이다 보니 소음은 불가피하고 직접적으로 관람객이 만질 수는 없게 되어있었으나 사육사가 안고 돌아다니며 만질 수 있는 기회를 종종 주는 방식이었음
- 토끼 프페리독 기니피그가 모두 같은 사료를 먹고 있는데 건초, 야채 등은 보이지 않았음. 사육사가 개인적으로 주는지 여부는 확인하지 못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