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사랑탐사대 관찰기록
울산 동물원 라쿤
남유주 기자
레벨 3
2021.03.13 17:32
연구 데이터
-
- 1조사한 동물 종을 선택해주세요.
- 라쿤
-
- 2동물원 방문 날짜와 시간을 선택해주세요.
- 2021-02-16 11:00
-
- 3동물이 실내에 살고 있나요, 실외에 살고 있나요?
- 실내
-
- 4동물이 습성에 맞게 무리지어 있나요?
- 그렇다
-
- 5각 종에게는 저마다 다른 쉼터가 필요해요. 조사한 동물 종의 모든 개체에게 편안히 쉴 쉼터가 각각 있나요?
- 모두 있지는 않다
-
- 6모든 개체가 햇빛을 피할 그늘이 있나요?(동물이 실내공간에 살면 '그렇다'로 답변)
- 그렇다
-
- 7동물들은 종마다 다른 환경이 필요해요. 각 종의 습성에 맞는 바닥이나 구조물이 있나요?
- 아니다
-
- 8동물사의 바닥에 물이 고이는 현상 없이 깨끗한가요?
- 그렇다
-
- 9동물이 실외에서, 혹은 창문을 통해 햇볕을 쬘 수 있나요? 그렇지 않다면 각 종에게 필요한 인공 빛이 제공되고 있나요?
- 그렇다
-
- 10동물에게 맞는 보온 시설이 제공되고 있나요? (백서를 참조해도 판단하기 어렵다면, 사육사에게 여쭤보세요!)
- 그렇다
-
- 11동물이 관람객의 눈에서 피할 수 있는 공간이 있나요?
- 아니다
-
- 12관람객 소음과 음악 소리가 크지 않아 동물사가 충분히 조용한가요? 숲과 산에서 들리는 계곡물, 새소리보다 동물사 주변 소리가 시끄럽다면 ‘아니다’에 체크해주세요.
- 그렇다
-
- 13각 동물 종에게 필요한 풍부화 구조물은 저마다 달라요. 조사한 종에게 맞는 풍부화 구조물이 모두 있나요?
- 아니다
-
- 14마실 물이 깨끗하고 충분하게 제공되고 있나요?
- 그렇다
-
- 15동물에게 맞는 먹이가 제공되고 있나요? 필요한 먹이가 모두 있을 때 '그렇다'를 선택해주세요.(백서를 클릭해 각 종물 종에게 맞는 먹이를 확인하고, 이를 주는지 사육사에게 여쭤보세요!)
- 그렇다
-
- 16동물은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으면 정형행동을 반복해요. 조사한 동물 종에서 정형행동을 하는 개체가 하나도 없나요?(백서를 클릭해 각 종이 보이는 정형행동의 종류를 확인하세요.)
- 하나도 없다
-
- 17사육사가 하루에 한 번 이상 풍부화 프로그램을 제공하나요? (풍부화 프로그램을 하루에 한 번 이상 제공하는지는 사육사에게 여쭤보세요.)
- 아니다
-
- 18사육사에게 문의해 동물에게 제공되는 풍부화 프로그램의 내용과 횟수, 방법 등을 적어주세요. (제공하지 않는다면 ‘없음’이라고 답해주세요)
- 없음
-
- 19먹이주기와 만지기 등 체험활동을 한다면, 사육사가 감독하는 동안에만 이뤄지나요?(체험활동을 제공하지 않는다면 ‘그렇다’에 답해주세요.)
- 아니다
-
- 20먹이주기 체험활동을 한다면, 횟수가 하루 3회 이하이거나 먹이의 양을 제한하나요?(먹이주기 체험활동을 하지 않는다면 ‘그렇다’에 체크해주세요.)
- 아니다
-
- 21먹이주기 혹은 만지기 체험활동 전후로 손을 씻거나 소독하도록 안내하나요?
- 그렇다
안녕하세요? 저는 쥬주프렌즈팀 남유주 입니다. 저는 미어캣과 같은 동물원에 있는 라쿤도 조사했습니다.
라쿤은 정형행동을 하지 않고 쳇바퀴가 있는데 햄스터처럼 잘 돌리는 걸 보니 건강한 것 같습니다.
저는 쳇바퀴가 풍부화 구조물일꺼라고 생각했는데 동물백서에 보니 라쿤의 풍부화 구조물은 오르락 내리락 할 수 있는 나무와 물놀이장으로 되어 있어서 아니요,라고 표시했습니다. 쳇바퀴는 한 곳에서만 도는 거니 백서에 나온 나무 구조물과는 다른 게 아닌가 생각이 들었거든요.
라쿤이 놀 수 있도록 사다리가 눕혀져서 놓여져 있었는데 나무사다리와 나무 기둥이 가로로 눕혀져 있어서 높지 않았지만 그래도 라쿤은 그 위를 다니는 것도 좋아하는 것 같이 보였습니다. 그래도 사육사분들이 라쿤이 좋아할만한 것으로 놓아주셨나 생각되었지만 다음에는 물놀이장도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라쿤들이 먹을 수 있는 물은 깨끗했고 먹이는 연어사료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앞으로도 다른 동물원을 열심히 조사하여 기사 쓰도록 하겠습니다.
마승애
2021.04.09 12:54
반드시 필요한 사육시설로서 오르내릴수 있는 것과 물놀이장이 필요하답니다.
사진으로 보이는 미끄럼틀과 바위 채바퀴등은 오르내릴수있고 운동을 촉진하므로 맞다고 봐야하고요. 하지만 물놀이장이 없으니 표기는 제대로 하셨네요. 둘다 있어야 하니까요. 동뭉원측의 노력은 많으나 조금 아쉽긴 하네요 ^^
수고하셨습니다.